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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

20210719 JavaSciprt DeepDive 15 : 이벤트 Event

JavaScript Deep Dive 15


📄 용어 및 중요사항 정리


이벤트


  • 브라우저는 특정 상황이 발생시 이를 감지하여 특정한 타입의 이벤트를 발생 시킴

  • 이벤트 핸들러 : 이벤트 발생시 호출될 함수를 말함

  • 이벤트 핸들러 등록 : 이벤트 발생시 브라우저에게 이벤트 핸들러(함수)의 호출을 위임하는 것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함수 할당하여 가능함
  • 이벤트 드리븐 프로그래밍 : 프로그램의 흐름을 이벤트 중심으로 제어하는 프로그래밍 방식

  • 이벤트 타입 :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문자열


이벤트 타입


이벤트 타입 이벤트 발생 시점
마우스 이벤트
click 마우스 버튼을 클릭했을 때
dblclick 마우스 버튼을 더블 클릭했을 때
mousedown 마우스 버튼을 눌렀을 때
mouseup 누르고 있던 마우스 버튼을 놓았을 때
mousemove 마우스 커서를 움직였을 때
mouseenter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안으로 이동했을 때(이벤트 버블링 X)
mouseover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안으로 이동했을 때(이벤트 버블링 O)
mouseleave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밖으로 이동했을 때(이벤트 버블링 X)
mouseout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밖으로 이동했을 때(이벤트 버블링 O)
키보드 이벤트
keydown 모든 키를 눌렀을 때 발생
ctrl, option, shift, tab, delete, 방향키 등-> 1번만 발생
문자, 숫자, 특수 문자, enter -> 연속적으로 발생
keypress 문자 키를 눌렀을 때 연속적으로 발생
(문자, 숫자, 특수 문자, enter 만 발생), 폐지 되어 비추
keyup 누르고 있던 키를 놓았을 때 한번만 발생(keydown과 마찬가지)
포커스 이벤트
focus HTML 요소가 포커스를 받았을 때(버블링X)
blur HTML 요소가 포커스를 잃었을 때(버블링X)
focusin HTML 요소가 포커스를 받았을 때(버블링O)
focusout HTML 요소가 포커스를 잃었을 때(버블링O)
폼 이벤트
submit form 요소 내의 submit 버튼을 클릭시
reset form 요소 내의 reset 버튼을 클랙했을 때(최근엔 사용X)
값 변경 이벤트
input input, select, textarea 요소의 값이 입력되었을 때
change input, select, textarea 요소의 값이 변경되었을 때 (사용자 입력시 input 이벤트 발생, 사용자 입력이 종료되어 값 변경시 change 이벤트 발생)
readystatechange HTML 문서의 로드와 파싱 상태를 나타내는 document,readyState 프로퍼티 값(loading, interactive, complete)이 변경 될때
DOM 뮤테이션 이벤트
DOMContentLoaded HTML 문서의 로드와 파싱이 완료되어 DOM 생성이 완료되었을 때
뷰 이벤트
resize 브라우저 윈도우의 크기를 리사이즈할 때 연속적으로 발생(window 객체에서만 발생)
scroll 웹페이지(document) 또는 HTML 요소를 스크롤할 떄 연속적으로 발생
리소스 이벤트
load DOMContentLoaded 이벤트 발생한 이후, 모든 리소스의 로딩이 완료 되었을 떄
unload 리소스가 언로드 될 때(새로운 웹페이지 요청시)
abort 리소스 로딩이 중단되었을 때
error 리소스 로딩이 실패했을 때



이벤트 핸들러 등록


  • 브라우저에게 이벤트 핸들러의 호출 위임하는 것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 on 접두사 + 이벤트 타입
    • HTML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에 함수 호출문 등의 여러 문을 할당하면 이벤트 핸들러가 등록됨(주의!!! 함수 참조X, 함수 호출문)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트에 할당되는 값은 암묵적으로 생성될 이벤트 핸들러의 함수 몸체를 의미
    • CBD 방식 : Angular, React, Svelte, Vue.js 같은 프레임워크/라이브러리에서 이벤트 핸들럴 어트리뷰트 방식으로 이벤트 처리하는 것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 DOM 노드 객체(window객체, Document, HTMLElement 타입)의 경우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를 갖음
      • DOM 노드 객체의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값을 할당(바인딩)하는 방식
      • 이벤트 타깃(event target) : 이벤트를 발생시킬 객체(노드 객체)
      • 이벤트 타입 :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문자열
      • 이벤트 핸들러 : 이벤트에 발생시킬 함수
    • HTML과 JS가 섞이는 것을 방지 할수 있음,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만 가능함
      • 최근에 할당된 값으로 됨 (덮어 씌워 짐)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 EventTarget.prototype.addEventListener('eventType', eventHandler [, useCapture]) :
      • eventType : 이벤트 타입(종류) 문자열 (on 접두사가 붙지 않음)
      • eventHandler : 이벤트 발생시 호출할 함수
      • useCapture : true -> capturing 사용 / false -> bubbling(기본값)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이벤트리스너 메서드 방식을 중복으로 사용하는 경우 둘다 실행 됨
    • 이벤트 리스너 메서드 방식은 하나 이상의 이벤트 핸들러 등록 가능
      • 이벤트 헨들러 이름이 중복되면 하나만 등록 됨



이벤트 핸들러 제거


  • 이벤트 리스너 방식 제거
    • EventTartget.prototype.removeEventListener('eventType', eventHandler, [, useCapture])
    • 등록한 event를 제거하려면, 등록 했을 떄 전달한 인수가 제거할때 사용하는 인수와 동일해야함
      • 동일한 이벤트 핸들러 (무명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한 경우 제거 불가함)
        • 기명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제거 가능
        • 무명 이벤트 핸들러는 내부적으로 arguments.callee를 사용하여 제거 가능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제거 : 벤트 핸들러는 프로퍼티에 null을 할당하여 제거 함



이벤트 객체


  • 이벤트 객체 : 이벤트 발생시 이벤트에 관련된 정보를 담은 이벤트 객체가 동적으로 생성됨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의 이벤트 객체
      •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핸들러(함수)의 첫 번째 인수로 전달됨
      • 이벤트 객체를 전달 받을려면 이벤트 핸들러 함수의 첫번째 매개변수를 명시적 선언해야함 (이름은 상관 없음)
      • 단,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에서 할당하는 이벤트 핸들러에 전달하는 인수는 event 이름으로만 명식해야함



이벤트 객체의 상속구조


  • new Event(), new FocusEvent('focus'), new MouseEvent('click') 등의 이벤트 관련 생성자 함수에 의해서 해당 이벤트 객체를 만듦
  • Object - Event - UIEvent - MouseEvent - ...
  •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관련 생성자 함수에 의해서 생성됨
    • 이벤트 객체는 프로토타입으로 구성된 프로토타입 체인의 일원이 됨
  • 이벤트 객체의 프로퍼티는 이벤트의 타입에 따라 달라짐
  • Event 인터페이스 : DOM 내에서 발생한 이벤트에 의해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모든 이벤트 객체의 공통 프로퍼티 정의)
  • 하위 인터페이스 : 이벤트 타입에 따른 고유한 프로퍼티 정의

  • 공통 프로퍼티
공통 프로퍼티 설명 타입
type 이벤트 타입 string
target 이벤트를 발생시킨 DOM 요소 DOM 요소 노드
currentTarget 이벤트 핸들러가 바인딩된 DOM요소 DOM 요소 노드
eventPhase 이벤트 전파 단계 (0(없음), 1(캡쳐링 단계), 2(타깃 단계), 3(버블링 단계) number
bubbles 이벤트를 버블링으로 전파하는지 여부 boolean
cancelable preventDefault 메서드 호출하여 기본 동작 취소 가능한지 boolean
defaultPrevented preventDefaul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벤트 취소 했는지 여부 boolean
isTrusted 사용자의 행위에 의해 발생한 이벤트 인지 여부 (메서드를 통해 인위적으로 발생시키면 false) boolean
timeStamp 이벤트가 발생한 number

  • 버블링 하지 않는 이벤트, 이벤트 기본 동작을 취소 할수 없는 이벤트 :
    • 포커스 이벤트 (focus/blur)
    • 리소스 이벤트 (load/unload/abort/error)
    • 마우스 이벤트 (mouseenter/ mouseleave)



마우스, 키보드 정보 취득


  • 마우스 이벤트의 고유 프로퍼티
    • 마우스 포인터의 좌표 정보를 나타내는 프로퍼티
      • screenX/screenY, clientX/clientY(뷰포트 기준 좌표), pageX/pageY, offsetX/offsetY
    • 버튼 정보를 나타내는 프로퍼티
      • altKey, ctrlKey, shiftKey, button

  • 키보드 이벤트의 고유 프로퍼티
    • altKey, ctrlKey, shiftKey, metaKey, key
    • key 프로퍼티 값을 통해서 어떤키가 눌렸는지 알수 있고 그것을 조건으로 다음에 할 행동을 처리할 수 있음



이벤트 전파


  • 이벤트 전파(event propagation) DOM 요소 노드에서 발생한 이벤트는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되는 현상

    •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타깃(이벤트를 발생시킨 DOM 요소)을 중심으로 DOM 트리틑 통해 전파됨
  • 캡처링 단계 : 이벤트가 상위 요소 -> 하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

  • 타깃 단계 : 이벤트가 이벤트 타깃에 도달

  • 버블링 단계 : 이벤트가 하위 요소 -> 상위요소 방향으로 전파

  • 이벤트 전파 순서

    • 이벤트 발생시 이벤트 객체가 window에서 시작해서 이벤트 타깃(이벤트 발생한 곳) 방향으로 전파됨 (캡처링)
    • -> 이벤트 객체가 이벤트 타겟에 도착함 (타깃)
    • ->이벤트 객체가 이벤트 타깃에서 시작해서 window 방향으로 전파 (버블링)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 방식의 이벤트 핸들러 :

    • 타깃,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만 캐치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의 이벤트 핸들러 :

    • 캡처링, 타깃, 버블링 단계 모두 선별적으로 캐치 가능 (캡처링은 useCapture 매개변수에 true 설정 필요)
  • 이벤트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이벤트 타깃과 상위 DOM 요소에서도 캐치 가능함




이벤트 위임


  • 이벤트 위임 : 어러 개의 하위 DOM 요소에 각각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대신, 하나의 상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방법
    • 여러개의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필요가 없어짐
    • 동적으로 DOM 요소를 추가하더라도 이벤트 핸들러 등록 필요 X
    • 하위 요소 모두에 적용되기 때문에, 원하는 요소의 이벤트만 처리하려고 하면 이벤트 타깃 검사가 필요함
      • Element.prototype.matches('선택자'): 선택자에 의해 특정 노드를 탐색 가능한지 확인 함
    • 이렇게 상위 요소에 이벤트를 바인딩 함으로서, 하위요소에서 이벤트 발생시 이벤트가 실제로 발생한 target과 이벤트를 감지하여 처리하는 currentTarget 프로퍼티는 달라질 수 있음



DOM 요소의 기본 동작 조작


  • event.preventDefault() : DOM 요소의 기본 동작을 중단시킴 (a 요소 클릭시 href 이동, submit 새로고침, checkbox 체크, 해제 등...)
  • event.stopPropagation() : 이벤트 전파 중지
    • 하위 요소에서 사용시, 하위 요소 자체의 이벤트 핸들러만 작동하게 할수 있음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HTML) :
    • 핸들러 함수 내부의 this -> window (일반함수로 호출)
    • HTML에서 어트리뷰트에 달린 핸들러 함수에 전달하는 this ->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
    • 핸들러 함수 내부의 this ->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 (currentTarget 프로퍼티)
    • 화살표 함수로 정의한 이벤트 핸들러 :
      • 핸들러 함수 내부의 this -> 상위 스코프 this
    • 클래스에서 이벤트 핸들러 바인딩 :
      • constructor에서 클래스 메서드를 이벤트 핸들러로 사용하는 경우
        • 클래스 메서드 내에서 정의한 this ->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
        • this가 instance를 가리키려면, bind(this), 클래스 필드 + 화살표 함수로 정의하여 this사용



이벤트 핸들러에 인수 전달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의 경우 함수 호출문이 아니라 함수 참조를 해야해서, 인수를 전달할 할 수 없음
    • 방법01 :핸들러 내부에서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하면 됨
    • 방법02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하는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 전달
// 방법 01 핸들러 함수를 할당할 때, 익명함수로 묶어 사용하기
const MIN_USER_NAME_LENGTH = 5;
const $input = document.querySelector("input[type=text]");
$input.onblur = () => {
  checkUserNameLength(MIN_USER_NAME_LENGTH);
};

// 방법 02 핸들러 함수 자체에서 한번 더 거치게 하기
const MIN_USER_NAME_LENGTH = 5;
const $input = document.querySelector("input[type=text]");
const checkUserNameLength = (min) => (e) => {
  // something to do ...
};
$input.onblur = checkUserNameLength(MIN_USER_NAME_LENGTH);



커스텀 이벤트

  • 커스텀 이벤트 :이벤트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명시적(의도적)으로 생성한 이벤트
    • -> 임의의 이벤트 타입 지정 가능
  • 이벤트 생성자('eventType', {options})
    • 보통은 커스텀이면 CustomEvent 생성자를 사용함
    • eventType: 이벤트 타입을 나타내는 문자열, 기존 이벤트 타입 or 임의 문자열 둘다 가능
    • 옵션 : bubbles, cancelable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로 해당 값(true or false)를 지정하여 변경 가능
      • 해당 이벤트 생성자가 생성하는 이벤트 객체의 고유 프로퍼티를 넣어 해당 커스텀 이벤트의 고유 프로퍼티 값으로 지정할 수도 있음
      • detail 프로퍼티를 만들어서 정보를 넣으면, 핸들러 함수에 e.detail로 정보를 사용할 수 있게 함
  • 이벤트 생성자로 만든 이벤트 객체
    • 기본적으로 bubbles, cancelable 프로퍼티의 값이 false로 됨 (버블링, preventDefault X)
    • isTrusted 프로퍼티의 값이 언제나 false 임 (사용자 행위에 의한 자연스런 이벤트 객체는 true임)
  •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 :
    • dispatchEvent 매서드로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행위 가능
    • dispatchEvent 메서드 호출시 이벤트 객체를 인수로 전달 받은 이벤트 타입의 이벤트가 발생함
    • dispatchEvent 메서드는 이벤트 핸들러를 동기 처리 방식으로 호출 함(즉, 이벤트 핸들러를 직접 호출하는 것임)
  • 반드시, 커스텀 이벤트 객체 생성시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으로 이벤트 핸들러 등록 필요함